피터 몬드리안

몬드리안은 1944년 72세의 나이로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그의 화실에 완성 되지않은 빅토리 부기 위기(Victory Boogie Woogie)를 남겨둔채.


(Victory Boogie Woogie, oil paint, 1942 - 1944, Gemeente Museum Den Haag/헤이그 시립미술관, Den Haag, NL)

이 그림은 시각의 축제같은것을 연상하게 한다. 푸른색, 노란색, 빨간, 흰색등이 서로 춤을 추듯이...
흰색이 갑자기 회색으로 바꿔지며 청색이 진한 청색으로 바꾸어지면서 거의 검정색으로 변한다던지.
세로와 가로로 이어져가는 사각모양의 색깔들,  마치 퀴즈나 푸즐을 연상하게 하는 그림이다.


(Broadway Boogie Woogie, oil paint, 127 x 127 cm, 1942 - 1942. Museum of Modern Art, NY)

이 그림의 제목은 몬드리안이 직접 붙힌게 아니라고 한다.  작가자신은 이 그림이 이차대전의 승리를
연상시키는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 그림을 빅토리 부기 우기라고 붙혀진것 같다.
그리고 이 그림은 또한 그의 1942 - 1943년의 작품 브로드웨이 부기 우기(Broadway Boogie Woogie)의
연속그림이라고도 한다.  그 당시 뉴욕에서 유행하던 재즈,  짧은 음률식의 가로,  세로의 줄등
즉 이 그림이 자유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예술에 대한 승리등을 표현한다고 전해진다.
이 그림이 세월이 지나면서 더욱 유명하게 된것은 이 화가의 화가로서의 절정시대의 그림이기도 하거니와
화가의 인생을 마감하는 두가지의 세계와의 만남, 추상적인 그림인 동시에 보는이로 하여금 아무런
제시를
하지않은것이 또한 특징이라고도 한다. 
이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현재 우리들의 세계를 볼수있을것이다. 
세계의 인종들을 상징하거나 여러종류의 사람을 상징하는 느낌도 이 그림을 통해 찾아낼수있다.

동양인, 서양인, 아프리카대륙의 사람들을
......

Piet Mondriaan(1872 - 1944
)

Pieter Cornelis Mondriaan(피터 코네리스 몬드리안)은 1872년 3월 7일 네델란드 암메스포트(Amersfoort)에서
태어나 학교를 마친뒤 암스테르담에 있는 Rijksacademie(레익스 아카데미)에서 미술공부를 했다.

이 시절에 그는 주로 풍경화와 인상파 스타일의 그림을 많이 그린것으로 알려져 있다.
1910년 암스테르담에서 생활하면서 상징주의 화가와 점묘주의 화가들의 영향으로 이에 대한 작품등을
만들었으며 그즈음 프랑스 입체파의 영향으로 파리로 갔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 시대에 파리는 화가들의 "The place to be"가 이유였던것 같다.  그러나 그는 이 시기에 그의 작품에 대해
아주 부정적인 비평을 받았다고 알려지고있다.
몬드리안은 칸딘스키를 Cercle et Carre라는 예술가의 모임에 만난 이후 기하학적인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으며 1938년 독일 나찌정권을 피해 런던으로 가게되고 1940년 뉴욕으로 떠나
그가 생을 마칠때까지
그곳에서 지냈다. 
몬드리안을 De Stijl(Neo-Plasticism/신조형주의)의 가장 중요한 화가라고도 한다.

현재 우리들이 이야기하는 디자인의 아버지.


(Evolutie/진화, 약 1911, oil paint, Haags Gemeentemuseum/헤이그 시립미술관, Den Haag)

De Stijl(신조형주의)

신조형주의라고 불리는 이 예술가의 모임은 1917년 네델란드 예술가들이(건축가와 화가들) 이곳 레이든(Leiden/이곳에 네델란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어과가 있다)에서 창립되었다. 중요한 멤버로서는
테오 반 두스부그(Theo van Doesburg), 몬드리안, 바트 반 데르 렉(Bart van der Leck) 그리고 유명한 건축가
게리트 리트펠드(Gerrit Rietveld)등을 말할수 있다.

이 조형주의의 특징은 1차색을 사용하며 때때로 검정, 흰색, 회색등을 복합하기도 하고 직선을 주로 이용한다.


[Gerrit Rietveld, Rood-blauwe stoel, 빨강-청색의 의자, 1917 - 1918,
collection Torsten Broeham, Duesseldorf, Germany
)

신조형주의의 아이디어와 주체는 단순함과 추상적인것을 추구하며 빨강, 노랑 그리고 청색을
주로 이용하며  이 신조형주의의 대표적인 건축물이 1923 - 1924년에 지어진
리트펠드-슈로더집(Rietveld-Scholderhuis)이라고 알려진다.


헤이그에 있는 시립박물관에는 무려 158점의 몬드리안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빅토리 부기 우기도 볼수가 있다.  네델란드 국립공원이 있는 호게 벨루웨(Nationaal Park de Hoge Veluwe)에
있는 Kroeller-Mueller Museum(크롤러 뮬러미술관)에서는 주로 1914년에서 1918년 시기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그의 출생지에는 몬드리안을 추모하고자 몬드리안의 집이 있으며 암스테르담에도 그의 이름을 가진
학교와 거리가 있다.



 몬드리안의 빅토리 부기 우기는 1997년 유로화 직전 82 million(네델란드 굴던)(현 유로 37 million)으로
미국으로부터 네델란드 국립예술협회에서 구입했다. 이 미술품 구입 당시 찬, 반론으로 인하여
온 나라가 들썩거렸던것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국민의 세금으로 거액의 돈을 들여 미완성의
작품을 구입한다는것에 대단히 불만이 많았던 반대론자들의 이야기였다.
실지로 이그림은 네델란드 중앙은행이 유로화 직전 구입하여 네델란드 국립예술협회에 기증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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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fem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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